IT

정보처리 산업기사 이론(1과목,2과목,3과목)

행복회로 풀가동 2018. 6. 7. 16:11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 150

 

1과목.데이터베이스[26]

[00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공용 데이터(Shared Data):다양한 사용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공동으로 이용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한 조직체가 유지되고 운영디는데 필요한

모든 개체 데이와 관계 데이터의 집합

통합 데이터(Integrated Data):필요로 하는 모든 데이터 집단에서 중복된

데이터나 군더더기를 제거하여 최적화시킨 데이터 집단

저장 데이터(Stored Data):데이터 집단은 컴퓨터 시스템이 접근 가능한 저장 장치에 모임

 

[002 스키마의 3층 구조]

외부 스키마:전체의 이부분 표현,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에게 관심,

각각의 사용자 그룹을 위해서 만들어져야 하므로 여러 개가 존재

개념 스키마:전체의 표현으로 데이터 객체,이들의 성질,이들 간의관계,

데이터 관계들이 갖는 제약조건에 관한 정의를 총징하는 것으로로

단순히 스키마라고도 함

내부 스키마:저장 구조의표현으로 저장될 내부 레코드의 형식,인덱스의 유무,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명세

 

[003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필수 기능]

정의 기능(Definition Facility):논리적 구조 정의,물리적 구조 정의

물리적 구조와 논리적 구조 사이의 접속 사상 정의 기능

조작 기능(Manipulation Facility):데이터의 삽입,삭제,갱신,검색 기능

제어 기능(Control Facility):보안 및 권한 검사,무결성 및 제약조건 유지,병행 수행

 

[004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의 역할]

(1)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운영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 결정,예비와 회복 절차 마련,데이터 사전의 작성,

무결성 제약조건을 지정,스키마 정의,저장 구조와 접근 방법 설정,보안 정책의 수립,

데이터 유효성 검사 방법을 수립,데이터베이스를 재구성

(2)행정 관리:시스템 문서화의 표준화,사용자의 요구와 불평 해소

(3)시스템 관리:시스템의성능을 감시 감독,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개선점을 모색

운영 스케줄 작성

 

[005 데이터베이스 언어(DBL)]

데이터 정의어(DDL):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생성하거나 변경,삭제하는데 사용되는 언어

DBA가 사용되며,메타 데이터 형태로 데이터사전이라는 파일에 기록

데이터 조작어(DML):구축된 데이터를 조작하는데 사용하는 언어로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데이터를

검색,삽입,삭제,갱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언어

데이터 제어어(DCL):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규정이나 제약조건 등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언어로 DBA가 사용하며

보안,무결성,회복,병행 수행 제어에 사용

 

[006 데이터 모델 구성 요소]

구조(Structure):논리적 구조

연산(Operation):개체 인스턴스를 처리하는 연산

제약사항(Constraint):개체 인스턴스의 논리적 제약사항

 

[007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계속적인 변화(Continuous Evolution):데이터베이스는 한 번 만들어지면 정적인 상태로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 세계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특성

실시간 접근(Real Time Accessibility):현실 세계의 변화를 실시간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해야 하는 특성

동시 공유(Concurrent Sharing):여러 응용 시스템들이 동시에 고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특성

내용에 의한 접근(Content Reference):주소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의 일부분을 사용해서 접근하는 특성

 

[008 개체 관계(E-R) 다이어그램에서 사용되는 기호]

사각형:개체 집합

마름모:관계 집합

타원:속성

:개체에 속하는 속성 집합을 연결할 때와 개체와 관계를 연결할 때 상

레이블:개체 어커런스 사이의 사상 관계를 표시

 

[009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

요구 조건 분석 단계:요구되는 개체,속성,관계성,제약조건,트랜잭션의 유형,실행 횟수

개념적 설계 단계:DBMS에 독립적인 개념 스키마 모델링,트랜잭션 모델링

논리적 설계 단계:DBMS에 ᄄᆞ라 논리적 모델로 변환,트랜잭션의 인터페이스 설계

스키마에 대한 평가 및 정제 작업

물리적 설계 단계:저장될 레코드의 양식 설계,저장될 레코드들의 분호 및 집중에 관한 설계

접근 경로의 설계

구현 단계:DDL로 스키마 작성,응용 프로그램 작성

 

[010 관계형 모델에서 사용하는 용어]

속성(Attribute):어떤 개체 정보의 특성에 대한 이름

도메인(Domain):속성으로 실제 값들의 범위

튜플(Tuple):릴레이션 스킴에 따라 각 속성으로 입력된 값들의 집합으로 행에 해당

릴레이션 스킴(Relation Scheme):릴레이션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는 것으로

릴레이션 이름과 해당 릴레이션을 형성하는 하나 이상의 속성을 합쳐 정의

릴레이션 어커런스(Relation Occurrence):릴레이션 인스턴스,릴레이션 외연 또는 릴레이션

어느 한 시점에서 릴레이션 스킴에 따라 실제데이터로 입력된 튜플들의 집합

차수(Degree):하나의 릴레이션에서 정의된 속성의 개수

카티날리티(Cardinality):하나의 릴레이션에 형성된 튜플의 개수

 

[011 릴레이션의 특성]

튜플의 유일성(튜플이 모두 상이)

튜플의 무순서

도메인 값은 모두 원자 값으로 존재

어트리뷰트 간의 무순서

속성 이름의 유일성

 

[012 무결성 제약조건]

(1)도메인 무결성

릴레이션에서 주어진 속성으로 입력되는 모든 값은

그 속성으로 정의되거나 제약된 도메인 영역에 있어야 된다.

(2)개체 무결성

기본키를 설정하면 그 기본키에 대해 널값을 허용하지 않는다.

하나의 릴레이션으로 삽입되거나 변경되는 튜플들에 대해 정확한 값을 유지하는 성질로

하나의 릴레이션에 있는 튜플은 중복된 튜플이 있어서는 안된다.

(3)참조 무결성

릴레이션에 있는 튜플 정보가 다른 릴레이션에 있는 튜플 정보와 비교하여 관계성이 있으며 관계되는 정보의 정확성을 유지하는가를 규정하는 것으로 외래키에 의해 유지

 

[013 뷰의 특징]

데이터베이스의 외부 스키마를 구성

뷰는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가상 테이블

뷰 테이블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데이터베이스에 논리적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

같은 데이터를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

사용자의 데이터 관리를 간단하고 편리하게 해줌

제공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서는 자동적으로 보안을 유지

뷰는 한번 정의되면 변경할 수 없다

뷰는 삽입,삭제,변경에 대한 연산에 많은 제약사항이 따름

 

[014 관계 대수 연산자]

(1)셀렉션(δ)

단항 연산으로 릴레이션에서 조건에 맞는 레코드(튜플)를 분리해내는 연산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수평적 부분 집합을 취하는 방법

(2)프로젝션(Π)

단항 연산으로 릴레이션에서 참조하고자 하는 속성을 선택하여 분리해내는 연산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수직적 부분 집합을 취하는 방법

(3)조인()

두 개 이상의 릴레이션에서 조건에 맞는 튜플이나 속성을 조합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생성하는 연산

(4)디비전(÷)

릴레이션 AB가 있을 때 B릴레이션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의 튜플들을

릴레이션 A에서 분리핸어 프로젝션 하는 연산

 

[015 SQL 명령어의 분류]

데이터 정의어(DDL)

-CREATE:TABLE,INDEX,VIEW의 생성

-ALTEL:TABLE의 변경

-DROP:TABLE,INDEX,VIEW의 제거

데이터 조작어(DML)

-SELECT: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검색

-UPDATE: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갱신

-INSERT: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삽입

-DELETE: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삭제

데이터 제어어(DCL)

-GRANT:사용자에게 권한 부여

-REVOKE:사용자의 권한 해제

 

[016 시스템 카탈로그]

사용자가 직접 접근하여 검색은 가능하나 직접적인 변경은 불가능

DBMS에 의해서 자동으로 갱신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와는 구별

관계형 시스템 카탈로그는 비 관계형 시스템 카탈로그와 다르므로

같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접근 할 수 없음

 

[017 트랜잭션의 특성]

일관성(Consistency):고정 요소는 트랜잭션 실행 전과 후가 같아야 한다

독립성(Isolation):트랜잭션이 실행되는 중간에는 어떠한 것도 침범하지 못한다

영속성(Durability):트랜잭션에 의해서 변화된 상태는 계속해서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원자성(Atomicity):트랜잭션이라는 것은 연산의 집단을 의미하지만 논리적으로 하나를 의미하므로 분리될 수 없고,일부의 완료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018 로킹 단위]

로킹 단위를 작게 했을 때

병행성 수준 증가,관리가 어렵다.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많은 수의 작은 작은 단위로 쪼개어 여러 사용자가 사용하게 되면

데이터의 공유도는 증가하지만 로크 수가 많아 병행 제어 기법 복잡하고 관리가 어려움

로킹 단위를 크게 했을 때

병행성 수준 감소,관리가 쉽다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몇 개의 큰 큰 단위로 묶어 사용자가 사용하게 되면

크 수가 적어 병행 제어 기법이 간단하여 관리는 쉽지만 데이터의 공유도는 떨어짐

 

[019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 장단점]

공용성,가용성이 우수함

적응성,확장성이 우수함

신뢰성,융통성이 우수함

구축이 복잡하며 구축 비용이 많이 듬

소프트웨어 개발이 복잡하고 개발 비용이 비쌈

통신망에 따른 제약사항

 

[020 자료 구조의 분류]

선형 구조:스택,,데크,연결 리스트,배열

비선형 구조:트리,그래프

 

[021 선형 구조의 특징]

스택:포인터를 한 개 두고 운용,LIFO 구조,

한쪽 방향에서만 입출력하는 구조

:삽입과 삭제 포인터 두 개를 두고 운용,,FIFO 구조

한쪽 방향에서는 입력만 하고 다른 한쪽 방향에서는 출력만 하는 구조

데크:포인터를 두 개 두고 운영하여 양쪽 끝에서 입출력이 일어나는 구조

입력 제한 데크를 스크롤,출력 제한 데크를 셀프라고 함

 

[022 스택과 큐의 이용]

스택 구조를 이용하는 곳:서브 프로그램 호출,인터럽트 처리,되부름 시,0주소 명령어,수식계산

큐를 이용하는 곳:스풀 운영 시,운영 스케줄링 작업 시

 

[023 트리의 운행]

중위 운행:<좌측,,우측>순서로 운행하는 방법

먼저 근노드를 중심으로 좌측 서브 트리를 모두 운행한 다음 근노드를 운행하고

우측 서브 트리를 운행

전위 운행:<,좌측,우측>순서로 운행하는 방법

먼저 근노드를 운행하고 좌측 서브 트리를 운행한 다음 우측 서브 트리를 운행

후위 운행:<좌측,우측,>순서로 운행하는 방법

먼저 좌측 서브 트리를 운행하고 우측 서브 트리를 운행한 다음 마지막으로 근노드

 

[024 폴리쉬 표기법]

중위식:(대상 연산자 대상) (2+3) (1주소 방식)

전위식:(연산자 대상 대상) (+23) (2주소 방식)

후위식:(대상 대상 연산자) (23+) (0주소 방식)

 

[025 내부 정렬]

삽입 정렬:대상 자료가 일부 정렬되어 있을 때 유리한 정렬 방식

선택(기준)된 키 값을 앞쪽 자료들의 키 값과 비교하여 자신의 위치를 찾아 삽입

버블 정렬:인접키와 비교하면서 교환하여 졍렬하되 단계별로 수행하면서 각 단계 수행 중

교환이 일어나지 않으면 정렬이 완료되는 것이므로 더 이상의 단계를

수행하지 않고 종료시켜 정렬을 완료시키는 방법

선택 정렬:전체 자료 중에서 작은(혹은 큰 것)키 값을 찾아 선택된 위치와 교환하여 정렬방식

셀 정렬:삽입 정렬의 확장된 개념으로 정렬 간격을 축소시켜가면서 데이터를 미리 듬섬듬성

정렬하여 놓고 삽입 정렬하는 방식

퀵 정렬:첫 번째 데이터를 중간 값으로 설정하고 그 중간 값을 적당한 곳에 위치시켜

대상 자료를 부분적으로 나누어 가면서 되부름 방식으로 반복 분류시켜 정렬방식

힙 정렬:완전 이진 트리인 오더드 트리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트리 액세스 알고리즘에 의해

부노드가 자노드보다 크게 되도록 구성하는데 첫 번째 구성된 형태를 초기 힙 상태

2-Way 합병 정렬:두 개의 키들을 한 쌍으로 하여 각 쌍에 대하여 순서를 정하고 나서

순서대로 정렬된 각 쌍의 키들을 합병하여 하나의 정렬된 서브 리스트로

만들어 최종적으로 하나의 정려된 파일이 될 때 까지 반복하여 정렬방식

버킷 정렬:정렬할 데이터의 기수 값에 따라 스택이나 큐에 분배하여 정렬방식

여분의 기억 공간이 많이 필요한 방식

 

[026 색인 순차 파일(ISAM)]

인덱스 구역:기본 데이터 영역에 대한 색인을 구성하는 부분

-트랙 색인:가장 작은 단위의 색인(소 제목)

-실린더 색인:트랙 색인에대한 색인(중 제목)

-마스터 색인:실런더 색인에 대한 색인(대 제목)

기본 데이터 구역:실제 데이터가 기록되는 부분

오버플로 구역:기본 데이터 구역에 기록되지 못하고 넘친 데이터를 기록하는 부분

-실런더 오버플로:하나의 실린더 색인 범위마다 두는 구역

-독립 오버플로:맨 마지막에 두는 독립된 하나의 구역

-----------------------------------------------------------------------------

2과목.전자계산기 구조[25]

[027 논리 게이트]

게이트와 진리표,부울 대수(NOT,AND,OR,NAND,NOR,XOR,XNOR)

 

[028 부울 대수에 의한 최소화]

불 함수 F=A+B’C 최소항의 곱 표시

입력A

입력B

입력C

출력Y

수치 표현

0

0

0

0

0

0

0

1

1

1

0

1

0

0

2

0

1

1

0

3

1

0

0

1

4

1

0

1

1

5

1

1

0

1

6

1

1

1

1

7

따라서 F(A,B,C)=(1,4,5,6,7)

 

[029 조합 논리 회로]

반가산기(S=XOR,C=AND)

전가산기(2개의 반가산기와 한 개의 OR 게이트)

인코더(2^n개 입력 n개 출력)

디코더(n개 입력 2^n개 출력)

멀티플렉서,디멀티플렉서

 

[030 플립플롭]

RS 플립플롭:무공일()

JK 플립플롭:무공일()=불변,리셋,세트,반전

D 플립플롭:1비트 지연 소자

T 플립프롭:토글 기능 내포

마스터 슬래이브 플립플롭:주와 종이 되는 두 개의 플립플롭을 연결하여 Race 현상 해결 FF

 

[031 Gray 코드]

Binary CodeGray Code로 변환

2진 코드 1011

그레이 코드 1110 ()

Gray CodeBinary Code로 변환

그레이 코드 1110

2진 코드 1011 (2)

 

[032 연산자(Operation,OP-Code)의 기능]

함수 연산 기능,전달 기능,제어 기능,입출력 기능

 

[033 비수치적 연산]

AND 연산(Msk 마이크로 동작):비수치 자료의 특정 비트나 문자를 삭제

OR 연산(Selective-Set 마이크로 동작):비수치 자료에서 특정 비트나 문자를 삽입하거나 결합

Exclusive-OR 연산(Compare 마이크로 동작):자료의 비교 검출 및 부분 반전

논리 SHIFT 연산(Unary 연산):비수치적 자료의 모든 비트를 우측 또는 좌측으로

자리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좌우 시프트 시 모두 이 채워진다

ROTATE 연산(Unary 연산):비수치적 자료에서 문자의 위치 변환에 사용하는 연산으로

한쪽에서 끊긴 비트가 반대쪽으로 채워진다

Complement 연산(Unary 연산):1의 보수를 구하는 연산

 

[034 명령어의 구조]

명령어는 여러 동작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컴퓨터에서 기본적으로 수행될 연산자(Operation)와 그 연산에 사용할 대상체(Operand),그 대상체(Mod)를 지정하는 방법으로 구성

=>Operation(OP Code)-Operand(MOD,Address)

연산자:컴퓨터가 행하는 동작을 기호화해서 나타낸 정보로

연산자의 종류,명령어 형식,자료 종류 등의 정보를 나타내며

명령어의 개수를 몇 개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사용 비트 수가 결정

32개의 명령어=5비트

모드(Mod):대상체를 지정하는 방법으로 보통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로 구분

주소(Address):처리할 정보 또는 처리된 정보를 기억시킬 곳을 나타 내는 것으로

레지스터 번호나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게 되는데

메모리 주소인 경우는 메모리 용량과 관계

64K=2^6*2^10=2^16

 

[035 명령어 형식]

(1)0-주소 명령어 형식

오퍼레이션 부분만 있고 오퍼랜드 부분인 주소가 없는 명령어 형식

스택 구조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형식

원래의 데이터는 모두 잃어버림

(2)1-주소 명령어 형식

오퍼레이션 부분과 1개의 오퍼랜드 부분으로 구성된 명령어 형식

누산기 구조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형식

(3)2-주소 명령어 형식

오퍼레이션 부분과 2개의 오퍼랜드 부분으로 구성된 명령어 형식

연산 결과는 오퍼랜드1의 위치에 저장되며,계산 결과를 시험할 필요가 있을 때 계산 결과가

기억 장치(오퍼랜드1)에 기억될 뿐 아니라 중앙 처리 장치에도 남아 있어서 중앙 처리 장치내에서 직접 시험이 가능

(4)3-주소 명령어 형식

오퍼레이션 부분과 3개의 오퍼랜드 부분을 구성된 명령어 형식

연산 결과는 오퍼랜드3의 위치에 저장되며 연산 후 원래의 데이터를 모두 보존

 

[036 주소 지정 방식]

즉시 주소 방식:주소부분에 실제 데이터가 들어 있는 방식.즉각적으로 이루어짐

직접 주소:명령어의 주소부분에 경우로 실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메모리는 1번만 참조

간접 주소:명령어의 주소부분에 기억 장소의 주소를 찾을 수 있는 주소가 들어 있는 경우

실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메모리를 2번 이상 참조

계산에 의한 주소

-인덱스 주소 지정:명령어의 주소부분에 주소값과 인덱스 레지스터에 들어 있는 값을 더해서

실제 데이터가 들어 있는 기억 장소의 위치를 지정하게 하는 방법

-상대 주소 지정:명령어의 주소부분에 주소값과 프로그램 카운터에 들어있는 값을 더해서

실제 데이터가 들어 있는 기억 장소의 위치를 지정하는 방법

-기존 주소 지정:명령어의 주소부분에 주소값과 베이스 레지스터에 들어있는 값을 더해서

실제 데이터가 들어 있는 기억 장소의 위칠르 지정하는 방법

묵시적 주소:0주소 명령어나 1주소 명령어 형식에서 스택이나 누산기를 지정할 때

명시적으로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묵시적으로 가리키게 되는 경우

 

[037 주요 레지스터]?

(1)프로그램 카운터:다음 명령어의 주소값을 기억

(2)번지 레지스터:메모리에 접근하고자 할 때 접근하고자 하는 곳의 주소값을 기억

기억 장치의 용량 8192워드=MAR의 비트수는 13비트

(3)기억 레지스터:주기억 장치에서 읽은 정보나 기억시킬 정보를 임시적으로 기억

주기억 장치 용량 8192,워드 길이 16비트라면

MAR이나 PC13비트이고 MBR16비트

(4)명령 레지스터:현재 수행하고 있는 명령어를 기억

(5)어큐물레이터(ACC):연산 시 연산에 사용되는 피제수 및 연산 결과를 임시적으로 기억

(6)플래그 레지스터:프로그램의 수행이 진행되고 있을 때 매 순간마다 프로그램의 수행 상태를

포함하는 중앙 처리 장치의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로

프로그램 상태어를 기억하고 있는 레지스터

 

[038 명령어의 수행 과정]

명령어 인출-명령어 해독-오퍼랜드 인출-실행-인터럽트 조사

 

[039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개념]

CPU에서 발생시키는 하나의 클록 펄스 동안 실행되는 기본 동작을 의미

CPU에 있는 레지스터와 플래그의 상태 변환을 일으키게 하는 동작을 의미

CPU에서 발생시키는 제어 신호에 따라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발생

 

[040 메이저 상태]?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 가를 나타내는 상태로 주기억 장치에 무엇을 위해 접근하는지에

따라 인출,간접,실행,인터럽트 4가지 상태를 반복적으로 수행

(1)인출 주기:명령어를 주기억 장치에서 중앙 처리 장치로 일겅온 다음 명령어를 해독

(2)간접 주기:오퍼랜드에 표현된 주소가 간접 주소인 경우에

유효 주소를 얻기 위하여 기억 장치에 다시 접근하는 주기

(3)실행 주기:메모리로부터 실제 데이터를 읽었다가 연산 동작을 수행시키는 주기

LOAD 명령의 경우는 ACC0으로 초기화하고,초기화된 누산기와 메모리에

있는 내용을 더해서 결과를 ACC에 넣어 놓는 동작

(4)인터럽트 주기: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정상적으로 실행 과정을 계속할 수 없어 먼저

응급조치를 취한 후 계속 실행할 수 있도록 PC의 내용을 보관하는 주기

 

[041 제어 방식의 구분]

(1)하드 와이어드 제어 방식

미리 정해 놓은 제어 신호들이 순서대로 발생되도록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한 방식

비용이 많이 들지만 속도가 빠름

(2)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

ROM으로 구성된 제어 기억 장치에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저장하고 마이크로 명령어를 Fetch

하여 제어선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으로 특정 동작을 수행시켜 제어 행위가 이루어지도록 함

수정이 용이하고 비용이 절감되는 반면에 속도가 느림

 

[042 기억 장치의 기본]?

접근 시간:정보를 기억 장치에 기억시키거나 일어내는 명령이 있고 난 후부터

실제로 기억 또는 읽기가 시작되는데 소요되는 시간

사이클 시간:읽기/쓰기 신홀보내고 나서 다음 읽기/쓰기 신호를 보낼 때까지의 시간으로

파괴성 판독인 코어 메모리는 사이클 시간이 접근 시간에 비해 크다

대역폭:정보 전달 능력의 한계로 기억 장치에서 자료를 읽거나 쓸 때 1초 동안에

읽거나 쓸 수 있는 비트 수

기억 장치의 구성:주소선이 8개라면 기억 장소의 개수는 2^8개이고

하나의 기억 장소 크기는 입출력 데이터선의 개수와 같다.

입출력 데이터 선의 개수가 16개라면 기억 장소의 크기는 16비트

기억 장소의 용량은 16비트짜리 기억 장소가 256개 있다는 의미로 256워드

 

[043 캐시 기억 장치]

중앙 처리 장치의 속도와 주기억 자잋의 속도 차이가 클 때 명령어의 수행 속도를 중앙 처리 장치의 속도와 비슷하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메모리

-가격이 고가

-속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장치

-버퍼 기능

-적중도=적횟수/전체 접근 횟수

-평균 메모리 액세스 시간=히트시간+(1-적중도)*미스 패널티

 

[044 연산 기억 장치(Associative Memory]

기억 장치에 기억된 정보를 액세스하기 위하여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는 메모리로 CAM[컨탠츠 어드레드 메모리]이라고도 함

-신속한 검색

-주소를 필요로 하지 않음

-병렬 판독 회로

-가격이 고가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의 주소 탐색에 많이 이용

 

[045 가상 기억 장치 특징]

주소 공간의 확대가 목적

보조 공간 전체를 주소 공간으로 보고 명령어를 만드는 방식

소프트웨어로 실현

보조 기억 장치가 DASD 장치이어야함

가상 주소를 실제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

 

[046 DMA(직접 메모리 접근)]

DMA에 의한 입출력 방식은 CPU에 개입 없이 직접 주기억 장치와 DMA 사이에서 일련의 입출력 동작이 이루어지는 방식

-CPU를 경유하지 않음

-직접 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전송이 이루어짐

-하나의 입출력 명령어에 의해 하나의 블록 전체가 전송

-사이클 스틸에 의해 전송

-전송이 끝나면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CPU에게 알려줌

-데이터 버퍼 레지스트,요청 플립플롭,상태 레지스터,주소 레지스터,단어 계수기로 구성

 

[047 인터럽트의 원인]

정전,데이터 전달 과정의 오류,기계 장치의 장애

타이머,외부프로세스 등의 요청

컴퓨터 조작원의 의도적인 동작

보호된 기억 공간의 접근,불법적인 명령어의 수행

0으로 나누기,오버플로/언더플로 발생

페이지 폴트 캐시 미스 발생

입출력 장치에서 CPU에게 기능 요청 시

SVC 인터럽트

 

[048 인터럽트 동작 순서]

인터럽트 요청:인터럽트 발생 장치로부터 인터럽트 기능을 요청

현상태 보존:현재 실행 중이던 프로그램의 상태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

인터럽트 판별:인지 신호를 발생시켜 인터럽트의 원인을 판별하고

그것을 처리하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시작

인터럽트 취급: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조치를 취한다

원상태로 복귀:인터럽트 요청 시 보관되었던 상태를 이용하여 원래 프로그램이 계속하도록 함

 

[049 인터럽트 우선순위 순서]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인터럽트

기계 고장 인터럽트:기계 이상에 의해서 발생한 인터럽트

외부 신호 인터럽트:타이머,조작원,외부 프로세서,I/O장치등의 요청에 의해서 발생한 인터럽트

프로그램 인터럽트:불법적인 연산자,보호 공간 접근,0으로 나누기,오버플로/언더플로 인터럽트

 

[050 인터럽트 우선순위 부여 방식]

(1)소프트웨어에 의한 우선순위 부여 방식

인터럽트 순위가 가장 높은 장치로에서 가장 낮은 장치순으로 순서를 정해놓고 프로그램에 의해 순서에 따라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식

프로그램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수정이 쉽고 경제성이 있지만 인터럽트 반응 속도가 느림

 

(2)하드웨어에 의한 우선순위 부여 방식(데이지 체인 방식)

인터럽트 순위가 가장 높은 장치로에서 가장 낮은 장치순으로 하드웨어 회로를 직렬로 연결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식

수정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지만 인터럽트 반응 속도가 빠름

 

[051 플린(Flynn)의 분류]?

SISD:하나의 명령이 하나의 데이터를 처리-파이프라인 처리기

SIMD:하나의 명령이 여러개의 데이터를 처리-배열 처리기

MISD:하나의 데이터를 여러 명령어가 처리-거의 사용되지 않음

MIMD:여러 개의 명령이 여러 개의 데이터를 처리-다중 처리기

-----------------------------------------------------------------------------

3과목.시스템 분석 및 설계

[052 시스템의 특성]

목적성:시스템은 각 구성 요소들이 하나의 공통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자동성:조건이 변화는 변화는 경우 그때 마다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적적할 처리가 조건에 대응하여 이루어지도록 설정해야 한다

제어성:정해진 규정이나 한계,또는 궤도로부터 이탈되는 사태나 현상의 발생을

사건에 감지하여 수정

종합성:구성 요소가 상호 유기적으로 결하되어 목적에 부합되도록 움직여야 한다

 

[053 시스템의 기본 요소]

입력:처리 방법,제어 조건,처리할 데이터를 시스템에 투입하는 요소(GIGO)

출력:처리된 결과를 시스템에서 출력하는 요소

처리:입력된 자료를 처리 조건에 따라 변환 및 가공하는 요소

제어:시스템의 기본 요소들이 각 과정을 올바르게 행하는지 감독하는 요소

피드백:처리된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다시 입력하는 요소

 

[054 시스템 개발 주기(SDLC)

타입1:시스템조사-시스템 분석-시스템 설계-시스템 구현-시스템 테스트-시스템 유지보수

타입2:예비 조사-업무 분석과 요구 정의-시스템설계-프로그램 설계-프로그래밍-테스트,디버깅

타입3:목적 설정-현장 조사 분석-신 시스템 설계-신 시스템 실행-신 시스템 평가

 

[055 코드의 기능]

식별 기능: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는 기능

분류 기능:정보들을 동일 특성을 가진 데이터로 그룹화하여 나누는 기능

배열 기능:일련의 순서로 나열할 수 있는 기능

간소화 기능:정보의 표현을 간소화해서 나타낼 수 있는 기능

표준화 기능:정보들 종류,모양,크기 등의 일정한 기준에 따라 통일적으로 표현하는 기능

연상 기능:정보를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체의 뜻과 의미가 코드에 내포되게 하는 기능

암호화 기능:정보의 외부 표현을 감추고자 하는 기능

오류 검출 기능:정보 입력이나 관리시 잘못된 정보를 찾아내는 기능

 

[056 코드 설계시 유의사항]

컴퓨터 처리에 적합하여야 한다

공통성이있어야 한다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체계성이 있어야 한다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간결성(단순성)이 있어야 한다

식별성(고유성)이 있어야 한다

정렬과 분류가 편리해야 한다

 

[057 코드 설계 순서]

코드화 항목 선정-코드화 목적 설정-코드화 대상 확인-코드화 범위 결정->

코드 사용 기간 결정-코드화 항목의 특성 분석-코드화 방식 결정-문서화

<대상,범위,사용기간 순서>

 

[058 코드의 종류]

순차 코드:일정한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코드화하는 방법

자릿수가 짧고 추가가 용이하며,대상 항목수가 적은 경우 주로 사용

구분 코드:코드화 대상 항목을 미리 공통의 특성에 따라 임의 크기의 블록으로 구분하고,

각 블록 내에서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하는 방식

적은 자릿수로 많은 항목의 표시가 가능하고 예비 코드를 사용할 수 있어

추가가 용이한 코드로서,구분 순차 코드라고도 함

십진 코드:도서관에서 도서 정리를 목적으로 만든 것으로 코드의 내용이 좌측과 우측으로

분리되어 좌측 부는 그룹 분류에 따르고 우측은 10진수의 원칙에 따라 세분화하는 코드

추가하기 쉽고,무한하게 확대가 가능하지만 자릿수가 많아지고 기계 처리 불편

표의 숫자 코드:대상 자료의 물리적인 수치 ,즉 중량,면적,용량,거리,광도 등을

코드에 적용시켜 코드화하는 방법

그룹 분류식 코드:전체 대상을 대분류,중불류,소분류로 구분해 놓고 각 분류별로

개개의 대상을 코드화하여 합쳐 구성하는 방법으로

분류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컴퓨터 처리에 가장 적합한 방식

연상 코드:코드만 보고 대상을 연상할 수 이쏘돍 코드화 대상의 품목 명칭 일부를

약호 형태로 코드 속에 넣어 영문자와 숫자 및 기호를 이용하여

코드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기호식 코드라고도 함

 

[059 코드의 오류]

사본 오류(Transcription Error):한 자리를 잘못 표기한 경우

전위 오류(Transposition Error):연속된 두 글자가 서로 바뀌어 표기된 경우

생략 오류(Omission Error):한 글자를 빼먹고 기술한 경우

첨가 오류(Addition Error):한 글자가 추가되어 기술된 오류

이중 전위 오류(Double Transposition Error):전위 오류가 중복 발생한 경우

 

[060 입력 정보의 설계 순서]

입력 정보 발생-입력 정보 수집-입력 정보 매체화-입력 정보 투입-입력 정보 내용

 

[061 데이터 입력 방식]

집중 매체화 시스템:발생한 데이터를 전표 상에 기록하고 일정한 시간 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입력 매체에 수록하는 입력 방식

분산 매체화 시스템:데이터가 발생한 장소에서 입력 정보의 매체화 작업을 하고

입력 매체를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방식

회귀 시스템:입력된 자료가 처리되어 일단 출련된 후 이용자를 거쳐 다시 재입력되는 방식

공과금,보험료 징수 등의 지로 용지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입력 방식(턴어라운드)

직접 입력 방식:OMR 카드,OCR 시트 등과 같이 사람이 문자나 기호를 직접 표기하여

컴퓨터에 입렵하는 방식

 

[062 출력 정보의 설계 순서]

출력 정보 내용-출력 정보 매체화-출력 정보 분배-출력 정보 이용

 

[063 파일 설계 순서]

파일 목적의 확인-파일 항목의 검토-파일 특성의 조사-파일 매체의 검토-편성 방법의 결정

 

[064 파일의 정의]

(1)마스터 파일(Master File)

원장이나 원본이 되는 파일로서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갱신 유지되며 중추적 역할을 하는 파일

 

(2)트레일러 파일(Trailer File)

정보의 집중화를 위해 하나의 통합된 기본 파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시스템의 제약이나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의하여 하나의 기본 파일을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의 파일로 나누어 놓은 것

 

(3)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

변동 파일 또는 거래 파일이라고 하며 어떤 거래나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그 거래 내역을

담아놓은 임시 파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시키는데 사용

 

(4)요약 파일(Summary File)

집계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파일로 다른 파일의 중요 내용이나 합계만을 요약해 놓은 파일

 

(5)히스토리 파일(History File)

월이나 분기마다 집계의 결과 또는 중요 사항들을 기록한 기록 파일로

어떤 사고에 의해서 데이터가 파괴되었을 때는 일부 내용을 복구

 

[065 색인 순차 편성의 구성 방법]

인덱스 구역:기본 데이터 영역에 대한 색인을 구성하는 부분

-트랙 색인:소 제목

-실런더 색인:중 제목

-마스터 색인:대 제목

기본 데이터 구역:실제 데이터가 기록되는 부분

오버플로 구역:넘친 데이터를 기록하는 부분

-실린더 오버플로:실런더 색인 범위의 오버플로 구역

-독립 오버플로:독립적인 오버플로 구역

 

[066 프로세스 설계시 유의 사항]

조작이 될 수 있는 대로 간결히 되도록 배려하고 오퍼레이터의 개입을 적게

정확성을 고려하여 처리 과정을 명확히 명시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을 고려

시스템의 상태나 구성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표시

새로운 프로세스에 대한 설계뿐 아니라 구 프로세스 시스템에 대한 문제점도 분석될 수...

정보의 흐름이나 처리 과정이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화

프로세스 전개의 사상을 통일

하드웨어나 프로그래머의 능력을 고려하여 설계

분류 처리는 가급적 최소화하여 복잡하지 않게 설계

 

[067 일괄 처리의 표준 패턴]

(1)매체 변환

사람이 작성한 기록 매체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파일 매체로 변환하든지

파일 매체를 사람이 확인할 수 있는 기록 매체로 변환하는 것,

또는 임의의 매체에 기록되어 있는 파일을 다른 매체의 파일로 변환하는 것

 

(2)병합

두 개 이상의 같은 형식의 파일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는 것

병합에 참여하는 각각의 파일은 미리 정렬되어 있어야 하며 정렬된 상태에 따라

오름차순 병합과 내림차순 병합 방법이 있음

병합 처리를 하는 이유는 컴퓨터의 처리 효율이나 보관 관리의 효율성 떄문

 

(3)매칭

두 개의 파일을 서로 대조하여 그 기록 수서와 기록 내용을 검사하여 처리한 후

대조결과에 이상한 정보가 있을 경우 체크리스트에 출력하는 것

 

(4)갱신

마스터 파일 안의 정보 변동이 발생했을 때 그 변동 사항이 기록되어 있는 트랜잭션 파일로

추가,삭제,정정 작업을 하여 새로운 내용의 마스터 파일을 생성,항상 최신의 정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5)분배

하나의 자료 파일을 조건에 맞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으로 분리 처리하는 작업

 

(6)생성

하나 이상의 파일을 변형 가공 처리하여 새로운 형식의 파일을 만들어내는 것

입력 파일의 레코드 형식과 생성된 파일의 레코드 형식은 다름

 

(7)추출 또는 정보 검색

자료 파일에 있는 애용에서 조건에 맞는 내용만 추출해 내는 것

 

(8)정렬

비 순서적으로 되어 있는 파일의 레코드를 어떠한 분류키에 따라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재배치 처리

 

(9)조합

파일에 있는 내용과 매칭 파일에 있는 내용을 대조하여 새로운 형태의 파일로 만드는 것

 

[068 에러 체크 종류]

(1)일괄 합산 검사(Batch Total Check)

특정 항목을 사람이 수작업으로 계산한결과치와 입력 과정에서 계산을 통해 얻은 결과치가 같은지 검사하는 방법

(2)균형 검사(Balance Check)

두 가지 이상이 특정 항목의 합과 같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 컴퓨터를 이용해서 계산한 결과와 분명히 같은지를 체크하는 방법

(3)논리적 검사(Logical Check)

입력되는 데이터 항목의 논리적 모순 여부를 체크하는 방법

(4)한계 검사(Limit Check)

입력된 데이터가 미리 정해진 범위에를 벗어났는지를 검사하는 방법

(5)검사 자리 검사(Check Digit Check)

데이터에 검사 자리를 두어 계산기를 통해 계산을 수행한 후 검사 자리의 값과 일치 검사

(6)데이터 개수 검사(Data Count Check)

컴퓨터로 처리할 데이터의 개수를 파악해 주도 컴퓨터로 처리한 데이터의 개수와 같은지 그 여부를 체크하는 방법

 

[069 처리 시간의 견적 방법]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프로세스 흐름도를 바탕으로 각 표준 패턴에 대한 복잡도를 가지고 처리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프로그램을 통해서 자동적으로 처리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

추정에 의한 계산 방법:시스템 설계자의 처리 시간을 토대로 처리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

 

[070 시스템의 평가 요소]

기능:사용자가 요구했던 기능

성능:CPU의 속도 및 기억 용량,파일의 편성 방법과 액세스 방식,입출력 장치의 처리 속도

파일 장치의 속도,프로그램의 구조와 사용 언어,프로그램의 다중도 및 우선순위

신뢰성:시스템의 전체가동률,신뢰성 유지를 위한 경제적 처리 방안,시스템 구성 요소의 신뢰도

 

[071 신뢰성 평가 요소]?

평균 사용 시간(MTBF):MTBF=(사용)/n

평균 수리 시간(MTTR):MTTR=(고장)/n

신뢰도=MTBF/MTTF=MTBF/MTBF+MTTR

 

[072 문서화의 목적]

개발 후 유지보수가 용이

문서의 표준화로 효율적인 작업과 관리가 가능

시스템의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

문서화에 의한 운용자의 교육 훈련이 용이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수인계가 용이

문서는 관련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도구

같은 시스템 개발에 있어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개발에 참여

소프트웨어를 공유 자산화

 

[073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1)폭포수형 모델

가장 오래되고 널리 사용되어져 온 전통적인 생명주기 모델로 각 단계로 구분하고 한 단계가 완전히 끝난 다음,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방법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개발 단계가 명확하여 이해나 적용이 용이

(2)프로토타입 모델

요구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개발할 프로젝트의 시제품을 먼저 개발하여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기술적,경제적,운영적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는 모델

(3)나선형 모델

시스템 구축 시 발생하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모델로 복잡하고 큰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

 

[074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순차 구조,조건 구조,반복 구조

 

[075 HIPO 특징]

문서화와 설계의 효율성을 강화

표준화된 문서 작성 기법을 사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게층 구조로 도식화

하향식 기법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

절차보다는 기능 중심 설계

IPO(입력,처리,출력)의 기능을 명확히 하여 설계

HIOP는 도식 목차,총괄 다이어그램,상세 다이어그램으로 구성

IBM에서 개발

 

[076 모듈 작성시 유의사항]

하나의 모듈은 적절한 크기로 작성

모듈내의 응집도는 되도록 강하게

모듈간의 결합도는 약하게

다른 곳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

보기 쉽고,이해사기 쉽도록

 

[077 자료 흐름도(DFD)의 구성 요소

처리::입력되는 자료를 원하는 형태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것

자료 흐름:화살표:자료 흐름도상에서 자료 간의 흐름관계를 표현하는 것

자료 저장소:이중선:자료의 집합을 표현하는 것

단말:최초의 자료의 입력이 어디에서 일어나고 최종적으로 어느 곳으로 출력되는지를 나타냄

 

[078 자료 사전을 구성하는 기호]

기호

설명

=

정의를 나타내는 개념

+

구성 요소의 연속된 결합 형태

[]

선택 형태

{}

반복의 의미

**

주석문

; 또는 |

나열

()

생략 가능

 

[079 모듈의 독립성]

모듈의 독립성은 다른 모듈과 관계없이 실행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

모듈 간의 결합도는 약하고 모듈 내부의 응집도가 강할수록 모듈의 독립성 증가

 

[080 객체지향의 용어]

클래스:같은 유형의 객체를 묶어서 공통된 특성이나 특징과 변화 요소를 정의

객체:현실 세계의 표현 단위로 속성과 이 속성을 변화시키고 다루는 메소드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모듈

속성:한 클래스 내에 속하는 객체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값들을 단위별로 정의

메소드:객체의 상태를 차조 및 변경하는 수단

메시지:객체들 사이에서 주고받는 정보

다형성:같은 연산 기능이 부여되어도 클래스에 따라 다른 행위가 가능한 것

상속성:계층 관계에 놓여있는 클래스 간에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행위를 상속

추상화: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특정 대상을 표현하는데 있어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

캡슐화:분석자나 설계자가 주어진 문제를 데이터나 함수와 같은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의 조작을 하나로 묶어 객체의 내부를 감추어

필요한 사항만 보이게 함

 

[081 람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 모델링 방법]

객체 모델링:시스템화를 하고자하는 대상 범위의 세계에서 객체를 끌어내어

객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시스템의 정적구조를 객체 다이어그래으로 나타내는 과정

동적 모델링: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들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상호 작용,동작 순서 등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변화를 보여주는 객체 상태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과정

기능 모델링:시스템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모델링 하는 것으로

데이터 흐름도를 이용하여 프로세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하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