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처리 산업기사 이론(4과목,5과목)

행복회로 풀가동 2018. 6. 7. 16:12

4과목.운영체제(30)

[082 운영체제의 정의(설명)]

하드에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펌웨어나 소프트웨어로 만들어진 프로그램

컴퓨터 본체 및 각 주변 장치를 가장 능룔적이고,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컴퓨터 자원들인 프로세서,기억장치,파일 및 정보,네트워크 및 보호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집합

*컴파일러,인터프리터,링커,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응용프로그램은 운영체제 기능 아님

 

[083 로더의 일반적인 기능 4가지]

할당,연결,재배치,적재

절대 로더 수행 주체(할당,연결-프로그래머,재배치-어셈블로,적재-로더)

 

[084 운영체제 시스템의 발달 순서]

일괄 처리-다중 프로그래밍-온라인-시간 분할 처리-실시간 처리-다중 모드 처리-분산-병렬

 

[085 프로세스의 정의]

CPU에 의해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PCB(프로세스 제어 블록)의 존재로서 명시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개체로서 디스패치가 가능한 단위

지정된 결과를 얻기 위한 일련의 계통적 동작

목적 또는 결과를 따라 발생되는 사건들의 과정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상태

실행 중인 프로시저의 제어 궤적

CPU가 할당되는 실체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최소 단위의 작업(프로그램)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상태

 

[086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의 항목

(1)프로세스 식별자:프로세스들을 구분할 수 있는 태그,명칭,고유 이름

(2)프로세스 현재 상태:프로세스의 현재 상태(준비,실행,대기 상태)를 기억

(3)프로그램 카운터(계수기):다음에 실행되는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

(4)프로세스 우선순위:프로세스의 우선순위에 대한 정보를 기억

(5)프로세스가 적재된 기억 장치 부분을 가리키는 포인터

프로세스가 시작되는 기억 장치의 시작 번지(CS:코드 세그먼트 레지스터)를 기억

(6)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가리키는 포인터

프로세스 처리중에 필요한 자원의 엉보를 갖오 있는 기억 장소의 시작 번지를 기억

(7)처리기(CPU) 레지스터 정보

CPU 내 범용 레지스터,데이터 레지스터,세그먼트 레지스터 등이 갖고 있는 값들을 기억

(8)CPU의 각종 레지스터 상태를 가리키는 포인터

CPU1비트로 구성된 상태 레지스터의 비트열 값을 기억

(9)계정 정보:CPU 사용 시간의 정보,각종 스케줄러에 필요한 정보를 기억

(10)기억 장치 관리 정보

프로그램이 적재될 기억 장치의 상한치와 하한치,페이지 테이블 등의 정보를 기억

(11)입출력 정보:프로세스 수행 시 필요한 주변 장치,파일들의 정보를 기억

(12)부모 프로세스를 가리키는 포인터:자신을 생성한 상위 프로세스의 번지를 기억

(13)자식 프로세스를 가리키는 포인터:자신이 생성한 하위 프로세스의 번지를 기억

 

[087 스풀과 버퍼링]

스풀:프로그램과 이를 이용하는 I/O 장치와의 속도 차를 극복하기 위한 장치

하드 디스크가 중재

버퍼링:CPU와 입출력 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메모리(주기억 장치의 일부분)가 중재

 

[088 비선점형과 선점형 스케줄링의 비교]

비선점형

선점형

일괄 처리 방식에 적당

대화형,시간 분할,실시간 시스템에 부적당

FIFO,SJF,HRN,우선순위,기한부 방식

응답 시간 예측이 용이

프로세스가 CPU에 할당되면 권한을 뺴앗을 수 없다.

일괄 처리 방식에 부적당

대화형,시간 분할,실시간 시스템에 적당

RR,SRT,MFQ 방식

응답 시간 예측이 어려움

프로세스가 CPU에 할당되고 우선순위가 높으면 뺴앗을 수 있다.

 

[089 HRN 스케줄링의 우선순위 공식]

우선순위=(대기 시간+서비스 시간)/서비스 시간

*서비스 시간=실행(추정) 시간

 

[090 모니터의 특징]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특정의 공유 자원을 순차적으로 할당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및 프로시저를 포함하는 병행성 구조

-모니터 내의 자원을 원하는 프로세스는 반드시 해당 모니터의 진입부를 호출해야함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없다.

-자료 추상화와 정보 은폐의 개념을 기초적으로 사용

-스위치 개념을 사용하여 한 순간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음

-모니터에서 사용되는 연산은 WaitSignal이 있음

-모니터의 경계에서 상호배제가 실행

 

[091 교착상태 발생 필수 4대 요수]

상호배제,점유와 대기,비선점,순환 대기(환형 대기)

 

[092 교착상태 회피]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 구할 때 시스템이 안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자원 요구

만을 할당하여 주는 방안으로 자원 분배를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함

-교착상태 회피 방안으로 사용하는 알고리즘에는 은행원 알고리즘이 대표적

 

[093 주기억 장치 재사용 기술]

통합(Coalescing):인접한 공백들을 더 큰 하나의 공백으로 만든다

집약(압축,Compaction,Garbage-Collection):서로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낭비 공간을

모아서 하나의 큰 기억 공간을 만든다

 

[094 스래싱]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이 수행되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또는 가상 기억 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 중 지나치게 페이지 부재가 발생함으로 인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

 

[095 페이징 기법의 특징]

페이징 기법은 블록이 고정적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 사상 테이블 공간이 필요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 단편화는 감소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효율적으로 운영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특정한 참조 구역성만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억장치의 공간이 절약

----------------------------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가 작아지므로 주기억 장치의 공간이 남음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주기억 장치에 남게됨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페이지 테이블이 복잡하지 않으므로 관리가 용이함

페이지 크기가 크면 디스크로부터 입출력 전송에 소모되는 시간이 증가

-----------------------------

페이지 크기가 작으면 입출력 시간이 늘어남

내부 단편화만 발생

각 프로그램들은 분할된 자신만의 영역을 사용하므로 프로그램이 다른 페이지들은

같은 기억 공간을 공유하지 못함

 

[096 구역성의 종류]

(1)시간 구역성(Temporal)

반복(Looping),부프로그램(Subroutine),스택(Stack),집계(Counting) 시 사용되는 변수

(2)공간 구역성(Spatial)

배열 순례(Array Traversal),프로그램의 순차적 코드 실행

프로그램에서 관련된 변수들을 서로 근처에 선언하는 경우

 

[097 배치 전략]

최초 적합:입력된 작업을 주기억 장치 내에서 그 작업을 수용할 수 있는 첫 번째 공백에 배치

최적 적합:입력된 작업을 주기억 장치 내의 공백 중에서 그 작업에 가장 잘맞는 공백에 배치

최악 적합:입력된 작업을 주기억 장치 내에서 가장 잘 맞지 않은 공백,가장 큰 공백에 배치

 

[098 작업 집합(워킹셋)]

-자주 참조되는 페이지의 집합은 주기억 장치에 미리 적재해두면 페이지 폴트를

최소화할 수 있고 효율적인 실행이 가능

-특정 페이지가 많이 사용되면 작업 집합은 언제는 변할 수 있다.

 

[099 교체(재배치) 전략]

최적화: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

FIFO:주기억 장치 내에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

LRU:사용(참조된)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

LFU:사용(참조된)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

NRU:참조비트와 변형비트를 사용하여 교체

PFF:워킹 셋에 속하지 않은 페이지 중에 최근에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를 교체

 

[100 디스크 스케줄링 종류]

(1)FCFS

가장 간단한 스케줄링 현태로 대기 큐에 먼저 들어온 I/O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음

공평하지만 총 이동거리는 가장 길다

 

(2)SSTF
현재의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I/O 요청을 먼저 서비스 받음

총 이동거리가 짧아 일괄 처리에 적당,편차가 심해 기아 상태 발생

 

(3)SCAN

같은 방향에 있는 요청 중에 가장 짧은 탐색 시간을 갖는 요청을 우선 서비스 받음

부하가 적은 환경에 유리,가장 많이 된다

 

(4)C-SCAN

항상 바깥쪽 실린더에서 안쪽을 움직이면서 가장 짧은 탐색 시간을 갖는 요청을 우선 서비스

편차가 없는 방식이고,부하가 클 때 유리

 

(5)N-Step SCAN

대기 중에 있는 요청들을 1차적으로 받아서 진행시키고

진행이 모두 끝나고 난 후에 2차적으로 서비스

 

(6)에센바흐

부하가 매우 큰 항공 예약 시스템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탐색 시간 뿐만 아니라 회전 지연 시간의 최적화를 위해 개발된 기법

 

[101 파일 시스템의 기능]

-파일의 생성,변경,제거를 한다

-파일을 공유한다

-여러 종류의 접근 제어 방법을 제공한다

-다양한 응용 처리를 한다

-파일 간의 정보 전송을 한다

-백업,복구를 한다

-사용자가 물리적 이름을 사용하는 대신에 기호형 이름을 사용하여

자신의 파일을 참조할 수 있도록 장치 독립성을 제공

-암호화,해독을 한다

-물리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파일의 무결성과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102 파일 제어 블록(FCB)]

파일명

보조 기억 장치의 파일 위치

파일의 구조:순차 파일,직접 파일,색인 파일

보조 기억 장치 유형:디스크,테이프

접근 제어 정보:파일의 실제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정보 영역 예)FAT

파일 유형:텍스트 파일,데이터베이스 파일,목적 파일,프로그램 파일

제거 시기:영구적 파일,임시적 파일

생성 날짜,시간

제거 날짜

최종 수정 날짜

Access 횟수:파일 사용 횟수

 

[103 디렉터리]

단 단계 디렉터리:가장 간단,유일한 파일명,파일명의 길이를 제한한다.

2단계 디렉터리:마스터/사용자 디렉터리,파일 공유가 어렵다,파일의 길이가 길다.

트리 구조 디렉터리:루트/서브 디렉터리,디렉터리의 생성과 파괴가 용이하며 동일한이름 가능

비 순환(주기) 그래프 디렉터리:사이클을 허용하지 않으며,공유하고 있는 파일 제거시

Dangling Pointer가 발생한다

일반 그래프 디렉터리:사이클을 인정하므로 파일 접근이 용이

자투리 모음을 위한 참조계수기가 필요

 

[104 /(마스터/슬레이브) 프로세서 구조]

주 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

종 프로세서는 연산만을 담당

주 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수행

종 프로세는 사용자 프로그램만을 수행

주 프로세서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 시스템이 멈춘다

종 프로세스에서 입출력 발생 시 주프로세스에게 서비스를 요청

프로세서가 비대칭 구조

 

[105 분산 운영체제의 단점]

보안이 매우 취약

소프트웨어 개발이 매우 어렵다

적응성이 하나의 CPU를 사용할 때보다는 떨어진다

에러 발생 시 원인 파익이 어렵다

 

[106 분산 운영체제의 위상]

성형 연결 구조:각 노드들이 point to point 형태로

중앙 컴퓨터(중아 노드)에 연결되고 중앙 컴퓨터를 경유

환형 연결 구조:각 사이트는 정확히 다른 두 사이트와 물리적으로 연결

다중 접근 버스 연결 구조:한 사이트의 고장은 나머지 사이트들 간의

통신에 아무런 영향을 주기 않는다.

완전 연결 구조:네트워크의 각 사이트는 시스템 내의 모든 다른 사이트들과 직접 연결이 존재

 

[107 스레드의 장점]

-단일 프로세스를 다수의 스레드로 생성하여 병행성이 증진된다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 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프로세스의 생성이나 문맥 교환 등의 오버헤드를 줄여 운영체제의 성능이 개선된다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 통신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있다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가능하다

-스레드 기반 시스템에서 스레드는 독립적인 스케줄링의 최소단위로서 프로세스의 역할담당

-생성된 프로세스가 자신을 생성한 로세스의 텍스톼 데이터 영역을

그대로 공유하고 스택만 따로 갖는 새로운 프로세스 모델

 

[108 유닉스의 특징]

-대화식 운영체제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

-사용자는 하나 이상의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할 수 있어

여러 개의 작업을 병행 처리할 수 있음

-두 사람 이상의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

정보와 유틸리티들을 공유하는 편리한 작업 환경을 제공

-배분의 코드가 C언어로 기술

-운영체제 소스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설계된 개방형 시스템

-파일 소유자,그룹 및 그 외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용자를 구분하여 파일을 보호

-표준이 정해져 있고 제품의 공급업자가 많음

-라이선스 비용이 저렴

-멀티 태스킹: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행

-멀티 유저: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

-풍부한 넽워킹 기능이 존재

-계층적(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

-커널의 크기가 비교적 작아서 이식성이 뛰어남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기억 장치 관리,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

-셀 명령어 프로그램이 제공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명령어가 제공

-주변 장치를 파일과 동일하게 취급

-파일 생성,삭제,보호 기능

 

[109 유닉스의 기본 구성]

(1)커널

핵심 루틴으로 하드웨어 보호 기능,사용자 서비스 제공,프로세스 관리,메모리 관리

네트워크(통신)관리,입출력 관리,파일 관리 기능 등을 제공

 

(2)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 해석기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

 

(3)유틸리티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사용자 프로그램을 의미

문서 편집기,데이터베이스 관리,컴파일러,네트워크(통신) 응용 프로그램

 

[110 유닉스의 I-node(Index node)의 항목

UID:사용자 아이디(파일 소유자의 식별 번호)

GID:그룹 아이디(파일 소유 그룹의 식별 번호)

Protection:파일 보호 모드,보호 비트

블록 주소:디스크의 실제 주소,직접 블록 지정,간접 주소 지정,이중,삼중 간접 블록 지정 방식

파일의 크기

처음 생성 시기(파일이 만들어진 시간)

마지막 사용 시기(파일이 최후로 접근한 시간)

최종 수정 시기(파일의 최종 수정 시간)

파일 링크 수(파일을 소유하고 있는 사용자 수)

파일 속성(타입):정규(-),디렉터리(d),소켓(s),장치(l,c,b)

 

[111 유닉스 주요 명령어]

chmod:파일의 속성 및 Protection을 변경

creat:파일을 생성하거나 다시 기록

fsck:파일 시스템을 일관성 있게 검사하고 대화식으로 복구하는 명령

mkfs:파일 시스템을 구성

mount:파일 시스템에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서브 디렉터리에 연결할 때 사용

exit:프로세스를 끝마친다

fork:시스템 콜 중에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복제하는 기능

getpid:자신의 프로세스명,그룹명,부 프로세스의 정보를 획득

exec:새로운 프로그램을 수행시키기 위한 시스템 호출

wait:자식 프로세스를 멈추거나 끝내기를 기다림

&:백그라운드 작업 지시

pipe:프로세스 간에 통신 경로를 만들어 프로세스 간 정보 교환

cat: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

cp:파일을 복사

Is:파일의 목록

make:프로그램을 컴파일

-----------------------------------------------------------------------------5과목.정보 통신 개론(39)

[112 정보 통신의 정의]

-정보 통신=전기 통신+컴퓨터(정보 처리)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결합에 의하여 통신 처리 기능은 물론이고

정보 처리 기능에서 정보의 변환,저장 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

-정보 처리가 가능한 기계와 기계 간에 전기적인 통신 회선을 통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전기 통신과 컴퓨터의 정보 처리 능력을 부가시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컴퓨터나 통신 기기 사이에서 디지털 형태로 표현된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정보 처리 장치 등에 의하여 처리된 정보를 전송하는 기계 장치 간의 통신

 

[113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발전]

-SAGE

미국의 군사용 반자동 방공 시스템으로 사용된 최초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

컴퓨터가 처음으로 통신 분야에 이용된 통신 시스템

-SABRE

항공기 좌석 예약 시스템으로 상업용,업무용

최초의 상업용 통신 시스템

-CTSS

최초의 학내 정보 통신 시스템

시분할 시스템을 이용

-ARPANET

최초의 유선 패킷 시스템

 

[114 정보(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구성 요소 요약]

정토 통신 시스템의 3대 구성 요소:단말 장치,전송 장치,컴퓨터

정토 통신망의 3대 구성 요소:단말 장치,전송 장치,교환 장치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3대 구성 요소:단말 장치,전송 장치,통신 제어 장치

정보 통신망의 3대 동작 기능:전달 기능,신호 기능,제어 기능

 

[115 BaudBps의 상호 관계]

bps=Baud*N

bps:데이터 신호 속도,초당 전송된 비트수

baud:변조 속도,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 횟수

 

[116 샤논의 정리 공식]

잡음이 있는 채널의 전송 속도와 주파수와의 관계식

C=W log(1+S/N) (C:bps,W:대역폭,S/N:신호 대 잡음비)

 

[117 신호 변환기의 종류]

(1)Modem: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비,PSTN에 접속되는 장비

아날로그 전송로에 디지털 신호를 전송

(2)DSU:디지털 데이터를 전송망에 적합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비,PSDN에 접속되는..

(3)CODEC: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비,PCM 기술이 대표적

디지털 전송로에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

(4)Telephone:아날로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비,저주파->고주파 변환

 

[118 모뎀의 신호 변환 방식]

ASK:디지털 데이터의 10을 진폭의 크기만을 다르게 하여 전송하는 방식

FSK:디지털 데이터의 10을 주파수의 주기의 수를 다르게 하여 전송하는 방식

PSK:디지털 데이터의 10을 위상을 다르게 하여 전송하는 방식

QAM:디지털 데이터의 진폭과 위상을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

 

[119 위상 차이에 따른 전송 속도 계산]?

2개의 위상 차이(각도 차이,신호 레벨)를 다르게 변조하여 전송하는 것

위상 차이=2^신호당 전송 비트수

 

[120 PCM 순서와 특징]

*PCM 순서:표본화-양자화-부호화-복호화-여파화(필터링)

표본화:연속적으로 변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주기적인 간격으로 표본 값을 구하는 과정

PAM 신호를 만드는 과정

양자화:표본화한 표본 값을 정수화하는 단계로 실수형의 표본 값을 정수가 되도록 반올림

부호화:양자화 된 표본 펄스의 진폭 값을 디지털 신호 10의 조합으로 변환하는 단계

복호화:수신된 디지털 신호를 원래의 신호로 복원하는 단계

PAM 신로로 변환

여파화:인접한 PAM 신호의 정점을 연결하여 계단 모양의 파형을 만들고 저역 피러기를 통과

 

[121 데이터 전송 방향]

단방향 전송: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식

반이중 전송:한쪽에서 데이터 전송이 되면 다른 한쪽에서는 전송이 끝나기를 기다리는 방식

전이중 전송:양쪽에서 동시에 데이터 전송이 되는 방식

 

[122 비동기식과 동기식 비교]

비동기식 전송

동기식 전송

간헐적으로 시간을 맞춘다

독립적 전송

문자 단위 전송

휴지 시간이 있다

저속 전송에 사용

ASK,FSK 방식에 적당

Start/Stop 비트가 필요

대화용 전송에 적당

버퍼를 적게 사용

연속적으로 시간을 맞춘다

종속적 전송

블록(프레임) 단위 전송

고속 전송에 사용

PSK,QM 방식에 적당

동기 문자(SYN)가 필요

파일 전송에 적합

BASIC,HDLC,SDLC

 

 

[123 전송 제어 문자]

SOH:머리말의 시작

STX:본문의 시작 혹은 머리말의 종료

ETX:본문을 종료

EOT:전송의 종료,링크 해제를 요청

ENQ:링크 설정 요청,상대국의 응답을 요청

ACK:긍정적인 응답,다음 프레임을 요청

DEL:보조적인 제어 문자,통신망에서 전송 제어 문자를 구분

NAK:부정적인 응답 및 재전송을 요구

SYN시간 맞춤 행위를 위한 동기 문자

ETB:블록의 종료

 

[124 네트워크 형태(토폴리지)

점 대 점 형:두 개의 컴퓨터가 하나의 회선을 통해 직접적으로 연결

스타형:중앙에 호스트 컴퓨터가 이를 중심으로 단말기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

멀티 드롭 형:하나의 고속 회선을 통하여 여러 개의 컴퓨터가 연결

루프 형:물리적으로는 단방향 점 대 점으로 연결,LAN의 기본형

망 형:모든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컴퓨터가 모두 연결되려면

컴퓨터의 수가 n일 때 n(n-1)/2개의 회선이 필요

 

[125 데이터 전송 제어 절차]

회선 접속:일반 교환망에서의 물리적인 접속 단계

데이터 링크의 확립: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논리적인 경로를 구성하는 단계

데이터 전송:송수신측 간에 메시지 전송 단계

데이터 링크 해제 통보:링크 확립을 종료하는 단계로 논리적인 경로를 해제하는 단계

회선 절단:교환망에 연결된 회선 접속 단계로 물리적인 접속을 해제하는 단계

 

[126 HDLC 프레임 구조와 특징]

FLAG-ADDRESS-CONTROL-INFORMATION-FCS-FLAG

비트 위주 프레임

전송 방향은 단방향,반이중,전이중 방식 모두 사용 가능

회선 연결은 점대점,멀티포인터,루프 방식 모두 사용 가능

다른 전송 회선도 가능(독립적)

오류 제어 방식은 연속적 ARQ

전송 효율과 신뢰성이 높다

동기식 전송

 

[127 자동 반복 요청(ARQ)]

(1)Stop-and-Wait ARQ

가장 단순한 오류 제어 방식

송신측은 한 개의 프레임을 전송한 후,수신측에서 긍정적인 응답 또는 부정적인 응답을 반드시 기다린 후에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

 

(2)Go-Back-N ARQ

수신측에서 오류 프레임이 발생하면 오류가 발생한 시점부터의 모두 재전송을 요구

 

(3)Selective-repeat ARQ

오류 프레임이 발생하면오류가 발생한 부분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재전송을 요구

 

(4)Dynamically ARQ

수신측에서 재전송 요구가 많으면 전송할 프레임의 개수를 줄이고

재전송 요구가 거의 없으면 전송할 프레임의 개수를 늘려 전송

 

[128 패리티 방식]

전송 오류의 검출을 위해 사용

잉여 비트를 사용

1의 개수를 센다

전송 비트 내 1의 개수가 짝수(우수),홀수(기수)가 되도록 결정

수직 중복 검사 방식은 짝수 개가 되도록 한다

전송 효율은 매우 좋다

짝수 개의 비트가 오류가 발생할 경우 검출율이 낮아진다

 

[129 전진 오류 검출 방식]

해밍 코드:수신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찾아 재전송을 요구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오류를 수정하는 방식

상승 코드(부호) 방식:해밍 코드 방시은 1개의 오류 비트를 수정할 수 있지만

상승 코드 방식은 여러 개의 비트의 오류가 있더라도

한계 값(경계 값),순차적 디코딩을 이용하여 모두 수정할 수 있는 방식

[130 위성 통신의 장단점]

장점

단점

광대역 통신

광범위한 지역에 서비스

대용량

고품질

오류율이 감소

점대점에서만 가능

전송 지연이 존재

지구국은 교외에 설치

보안성이 떨어짐

기후에 영향이 존재

유지 보수가 어려움

 

[131 CSMA/CD 기법의 특징]

자유 경쟁으로 채널 사용권을 확보하는 방법으로,노드 간의 충돌을 허용

단말 장치는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먼저 송신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

전송로상의 데이터가 흐르지 않는 것을 확인한 후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

송신측이 전송할 메시지가 있을 경우 사용 가능한 회선이 있을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

버스형 구조에서 주로 사용

충돌이 발생하면 다른 단말기에서는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

통신량이 많아지면 채널의 이용률은 크게 떨어짐

통신량이 적을 때 유리하지만 너무 적으면 충돌 신호 검출 불가

개선된 Ethernet 모델에서 계속 사용하는 MAC 기술

경제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장애 처리가 간단

IEEE 802.3의 표준 규약

[132 회선 교환 방식과 축적 교환 방식의 비교]

회선 교환

축적 교환

PSTN(공중 전화망)의 형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 없음

물리적인 경로로 데이터를 전송

호가 성립되면 전용 전송로가 확보

호가 성립되면 전송 속도가 가장 빠름

대역폭을 고정으로 사용

전송 속도 차이가 없다

코드 변화를 할 수 없다

같은 기종에서만 통신이 가능

실시간 통신

통신 비용이 비쌈

PSDN(공중 패킷망)의 형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 있음

논리적인 경로로 데이터를 전송

호가 성립되더라도 전송로는 가변적

호가 성립되더라도 전송 속도가 느림

대역폭을 가변으로 사용

전송 속도 차이가 발생

코드 변화 가능

다른 기종 간의 통신이 가능

실시간 통신이 불가능

통신 비용이 저렴

 

[133 메시지 교환 방식과 패킷 교환 방식의 비교]

메시지 교환

패킷 교환

메시지(데이터)를 블록화(분리)하지 않는다

응답 시간이 느림

전송 지연 시간이 느림

대화용 통신에 적당하지 않음

융통성이 없어 체증 유발이 많음

순서적 재결합이 필요 없음

메시지를 블록화

응답 시간이 빠름

전송 지연 시간이 짧음

대화용 통신에 적당

융통성이 있어 체증 유발이 적음

순서적 재결합이 필요

 

[134 패킷 망 기술의 표준(CCITT 규정)]

X.28:문자형 비 패킷 단말기와 PDA 간에 주고받는 명령과 응답에 대한 규정

X.3:PDA가 문자형 비단말기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변수들에 대한 규정

X.25:패킷 망에서 패킷형 단말기를 위한 DTEDCE사이의 접속 규정

X.29:패킷형 단말기와 문자형 비패킷 단말기의 통신 규정

X.75:패킷 망 상호 간의 접소을 위한 신호 방식을 규정

 

[135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구성 요소]

구문:데이터 형식,부호화,신로 레벨 등의 요소

의미:전송 제어 및 오류 처리를 위한 정보 등을 규정

시간:두 개체 간에 통신 속도를 조정하거나 메시지의 전송 및 순서에 대한 특성

 

[136 인터네트워킹의 특징]

TCP/IP를 기본 프로토콜로 사용

X.25 네트워크(패킷 망)을 통한 가상 회선,데이터 그램 서비스를 제공

로컬 네트워크 상호 간 연결에는 브리지가 사용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은 게이트웨이와 라우터가 필수

IP는 여러 개의 패킷 교환망들의 상호 여결을 위한 범용 비연결성 프로토콜

TCP는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HTTP,FP,Telnet,Mail,IRC가 주요 서비스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서비스는 HTTP,전자우편,FTP

 

[137 인터넷 서비스(응용 프로토콜)

SMTP:호스 간 메일 전송 서비스

HTTP:고급화된 파일을 송수신하는 서비스

FTP:이 기종,다른 운영체제 간에 파일 교환 서비스

Telent:원격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상 터미널 서비스

NSP:DNS가 발표되기 전 사용되던 호스트와 IP 어드레스의 매핑 프로토콜

NTP:인터넷에서 시간을 맞추거나 조절하는 프로토콜

Usenet:인터넷 동호회 혹은 인터넷 전자 게시판 등을 지원하는 프로토콜

Gopher:인터넷의 문헌 자료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Archie:FTP 자원 프로토콜로 전 세계의 FTP 호스트를 검색하는 프로토콜

IRC:인터넷 채팅 서비스 프로토콜

 

[138 인터네트워킹의 하드웨어의 종류]

(1)리피터:두 개 이상의 동일한 LAN 사이를 연결하여 네트워크의 범위를 확장할 때 사용

(2)브리지: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물리 계층이 서로 다른 LAN 간에

연결되는 장비

 

(3)라우터

동일한 전송 계층 이상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분리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비로

네트워크 층을 연결하는 장비

 

(4)게이트웨이

공통적인 요소가 전혀 없는 네트워크나 OSI 7계층의 프로토콜이 완전히 다를 때 사용

 

[139 OSI 7계층의 순서]

상위 계층

7

응용 계층(Application)

6

표현 계층(Presentation)

5

세션 계층(Session)

하위 계층

4

전송 계층(Transport)

3

망 계층(Network)

2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1

물리 계층(Physical)

 

[140 OSI 7계층의 기능]

(1)물리 계층

전기적,기계적,기능적,절차 기능을 정의,통신 케이블,전송 신호 방식,물리적 장비 정의

(2)데이터 링크 계층

흐름을 제어,프레임을 동기화,매체 액세스 제어,전송 제어 기능,링크 확립/해제

(3)네트워크 계층

패킷 정보를 전송,정보 교환 및 중계 기능,경로 선태,트래픽 제어,체증 제어

(4)전송 계층

종단 사용자 간의 에러,흐름 제어,투명한 데이터 전송,다중화,집중화 주소 지정

(5)세션 계층

전송 방향,데이터 교환,대화를 관리,회화 기능,대동기점과 소동기점

(6)표현 계층

데이터의 코드를 변화,구문 검색,데이터 압축,코드 번역,정보 형식 지정

(7)응용 계층

OSI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

 

[141 LAN의 특징]

단일 기관 소유한 네트워크

Km 범위 이내의 지역으로 한정된 네트워크

어떤 종류의 통신 시스템 기기와도 연결 기술이 가능

원거리통신망보다 고속 통신

전송 지연을 최소화

경로 선택이 없음

통신 기기의 재배치오 확정성이 좋음

노드 값이 저렴

 

[142 광 케이블]

전력이 아닌 빛으로 신호를 전송,보안이 우수함

 

[143 케이블 규격]

X BASE (BROAD) Y 데이터 전송 속도,Base BandBroad Band의 구별,길이 100M

10 BASE 5:베이스밴드 방식,10M[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500m 마다 증폭기/동축 케이블

10 BROAD 5 T:브로드밴드 방식,10M[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500m마다 증폭기/꼬임선

1000 BASE 50 F:베이스 밴드 방식,1000M[bps] 데이터 전송 속도,5000 m마다 증폭기/

 

[144 VAN의 정의와 기본 기능]

접 보유하거나 통신 사업자의 회선을 임차하여 단순한 정보 기능 이상의 부가가치를 부여하고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도 복합적인 통신 서비스

VAN

OSI 7계층

정보 처리 기능(정보 처리 계층)

응용 계층

통신 처리 기능(통신 처리 계층)

표현 계층

세션 계층

전송 계층

교환 기능(네트워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기능(기본 처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물리 계층

 

[145 ISDN의 특징]

모든 정보 통신망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통폐합

모든 통신 선로와 교환기를 디지털화

기존 전화망은 디지털 교환기와 연결하여 기본 서비스(2B+D) 제공

규모가 큰 사용자와 기업은 광 케이블을 설치하여 1차군 서비스(23B+D,30B+D) 제공

64Kbps 1회선 교환 서비스 기본

 

[146 ISDN 서비스]

(1)베어러 서비스

통신망이 제공할 수 있는 회선 교환,패킷 교환 등 전달되는 데이터에 변형을 주지 않고

그대로 전달만 하는 서비스로 OSI 모델의 하위 계층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

 

(2)텔리 서비스

실제로 단말을 조작하고 통신하는 이용자 측에서 본 서비스로 전화,비디오텍스,팩시밀리,텔렉스 등 협대역 서비스와 고품질의 음성,화상 회의 등

64Kbps에서 2Mbps 까지 이르는 광대역 서비스

텔리 서비스는 전송 기능 외에 정보 처리 기능까지 서비스하며 OSI 모델의 전 계층 기능제공

 

[147 ISDN 주요 채널 속도 및 용도]

(1)B 채널

64Kbps의 정보 전송용 채널

고속의 데이터는 회선 교환 방식이나,패킷 교환 방식을 이용

 

(2)D 채널

16Kbps/64Kbps의 신호 제어용 채널

패킷 교환이나 신호를 기다리지 않는 저속 원격 계측에도 사용

텔리텍스,비상 서비스,에너지 관리 등에 이용

 

(3)H 채널

고속의 정보 전송용 채널

H[0]:384Kbps,H[11]=1536Kbps,H[12]=1920Kbps의 디지털 채널이 있음

고속의 회선 교환,패킷 교환,디지털 전용선에서 이용

 

[148 ISDN 서비스]

전산망 기기가 타인의 전산망 기기와 접속되는 경우에 그 설치와 보전에 관한 책임의 한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한 접속점

-U:외부망과 내부망을 구분하는 경계점

-T:NT1NT2 사이의 기준점으로 사용자와 망(네트워크)과의 경계점

-S:각각의 ISDN 단말기들에게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단말기와 네트워크 장비와 구분되는 경계점

-R:ISDN 단말기와 TA 사이의 인터페이스로서

일반 단말기(아날로그 전화기,PC,ISDN과 호환되지 않는 장비)ISDN용 장비구분 경계점

 

[149 뉴미디어의 분류]

유선형 미디어(통신계 뉴미디어):CATV,Videotex,Teletex,Telconference,VRS

무선형 미디어(방송계 뉴미디어):위성 통신,Telex,Teletext,전파 문자 방송

다채널 정지화 방송,HDTV

패키지형 미디어:VTR,Video Tape,VD,CD-ROM,CD,EVR

 

[150 뉴미디어의 종류

(1)CATV

공동 시청 안테나를 이용하는 텔레비전 방식을 난시청 지역에 고감도 안테나를 설치하고 케이블을 통해 양질의 TV신호를 수용자에게 제공

 

(2)비디오텍스(Videotex)

컴퓨터에 있는 정보를 선택하여 공중 전화망이나 CATV를 통해 가정의 TV나 기업에 설치된 단말기에 화상 정보를 제공하는 뉴미디어 서비스

 

(3)텔레텍스(Teletex)

편집기에서 작성된 문서를 통신망을 통해 문서를 교환하는 시스템

 

(4)텔렉스(Telex)

최초의 문자 전송 시스템으로 문자 정보를 텔렉스 교환기를 사용해서 전송하는 시스템

 

(5)텔레텍스트(Teletext)

TV 방송을 통해 문자나 도형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6)HDTV

기존의 TV보다 고해상도의 화상과 양질의 음성을 제공하며 위성 TV,TV 회의 등의 새로운 매체의 단말 장치로 사용

 

(7)팩시밀리(FAX)

전화망을 이용하여 문자 정보를 전기적 신호로 전송하여 원래의 문자로 재생